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실패는 패배가 아니다. 포기가 패배이다

 

인생을 살아간다는 것은 모험과도 같다. 그만큼 인생을 산다는 것은 순탄하지 않다. 우리의 삶은 미리 정해진 길을 가는 것이 아니다. 분명히 목적지를 향하여 가는데도 불구하고, 올바로 가는 게 아니라고 착각하곤 한다. 

인생이란 살아가면서 몸으로 배우지 않으면 안 되는 교훈의 연속이다. 이 세상 어떤 고난도 우리가 감당할 수 있는 만큼의 시련만 주어지는 법이다. 무섭고 두려워져도, 이겨낼 수 있다고 자신에게 용기를 북돋워 주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보통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이 남보다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자기에게 주어진 능력을 제대로 활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능력을 발휘하는가 아니면 전혀 사용하지 않는가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결정된다. 

의욕과 용기 그리고 인내력과 자신감을 갈고 닦아서 활용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자신이 지닌 능력으로 현재를 이용하라. 우리는 자기 내면의 훌륭한 장점을 이끌어 내야 한다. 

인간은 모두 인생의 목적을 갖고 있다. 만일 그 목적이 정당하게 평가되고 있다면 전 생애를 통해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다. 인생의 목적을 가짐으로써 새로운 힘을 얻고 왕성한 행동력을 구사할 수 있게 된다. 확고한 신념을 바탕으로 고결함과 올바름을 언제까지나 잊지 말고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신념을 갖지 못한 사람은 방향 감각 없이 이리저리 헤매는 사람이며, 결국에는 자신의 일을 포기하고 만다. 실패한 자가 패배하는 것이 아니라 포기한 자가 패배하는 것이다. 

절망의 한 가운데서도 희망을 생각해야 한다. 우리에게 가장 큰 적은 의욕과 희망을 방해하려는 약한 마음이다. 공포와 소심한 마음 그리고 무기력한 행동은 우리들의 활동을 억제하려고 한다. 행복하기 위해서는 희망을 잃지 말아야 한다. 희망 그 자체가 가장 큰 힘이며 행복인 것이다. 비판적인 말이나 행동을 삼가라. 비판보다는 화합하고 도와주는 상부상조의 정신 자세가 무엇보다 필요한 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