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경을 극복하고 정상에 올라선 사람들은 자신의 단점과 한계점을 극복하고 이겨냈다. 그 이유는 자신에 대한 믿음과 존중에서 나온 것이다. 자신감은 쉽게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스스로 자부심을 느낄 만큼 완벽한 준비를 했을 때 우리는 강한 자신감을 갖게 된다. 성실한 준비로 인한 자신감은 굳이 나타내 보이지 않더라도 온 몸에서 그것이 자연스럽게 표출된다.
늠름한 용기와 자신감은 곧바로 다른 사람에게 전염된다. 불굴의 정신을 가지고 있으면 비록 반대에 부딪히더라도 좌절하거나 물러서지 않는다. 활력이 넘치고 약간의 현명함이라도 지니고 있다면, 태산만큼의 지식을 갖추고도 활력이 없는 것보다 월등히 낫다.
활력은 인생의 살아 있는 원동력이다. 그리고 활력이 현명함이나 냉정함과도 결부된다면 자신의 실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게 될 것이다. 미래는 항상 새로운 것들로 가득 차 있다. 마음의 문을 열고 들뜬 모험의 순간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진정으로 그 모험을 받아들일 때 한층 더 커진 자신의 모습을 바라볼 수 있다. 오직 모험만이 새로운 미래를 창조한다.
주어진 현실을 극복하는 사람들은 자신을 뛰어넘으려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한 치의 소홀함도 없이 자신을 넘어서기 위해 철저하게 노력한다. 그러나 현실에 잡힌 채 노예가 되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사람들은 될 대로 되라는 식으로 자포자기 상태가 된다. 이런 사람들이 꿈을 이루는 기적은 천지가 개벽을 해도 절대로 일어날 수 없다.
현실을 뛰어넘어야 한다. 현실에 묶여 있으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생각은 과거에 머물러 있으면서 새로운 나로, 새로운 오늘을 살아가려고 한다면 그것은 모순 속을 걸어가는 것과 같다. 새 포도주를 새 부대에 넣지 않고 낡은 부대에 넣으면 부대가 터지거나 낡은 틈으로 포도주가 새어 나간다. 우리는 지금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생각과 행동으로 거듭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