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사람들은 실패와 좌절, 부족함을 두려워한다. 어떤 일에서 실수를 하면 스스로 실패자라고 생각하고 도저히 구제할 길이 없다고 여긴다. 그리고 자신을 책망하고 심지어 대인관계를 증오한다. 자신감이 부족하기 때문에 남을 사귀려고 하지 않는다.
반대로 성공하는 사람은 모든 좌절과 실패를 성장과 배움의 기회로 삼는다. 늘 교훈을 찾아내며 잘못을 수정해서 새로운 도전의 발판으로 삼는다. 사람을 사귈 때도 편견을 가지지 않는다.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 있거나 낯선 사람과 함께 있을 때도 늘 배우고자 하는 자세로 남을 이해한다.
모든 사람에게는 장점과 단점이 존재한다. 자기를 완벽하게 포장해서 좋은 인상을 남기는 것보다 꾸밈없는 모습으로 사람들이 자기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하는 것이 훨씬 좋다. 서로의 관계에 충실하면 그 관계를 통해 양쪽 모두가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성숙한 사람은 감사할 줄 알고 그 마음을 표현한다. 자신에게 도움을 준 사람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면 자연스럽게 그것이 행동으로 드러난다. 또 그 마음을 보답할 기회를 찾아 상대를 기쁘게 해주고 기꺼이 도와준다.
무슨 일이든 넓은 마음으로 상대를 포용할 줄 알고 자신의 것을 내어줄 수 있어야 된다. 작은 것에 연연하지 않고 계산하지 말아야 한다. 누구와도 편안하고 친근하게 어울리는 사람은 예의바르고 친근하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어느 정도의 거리가 있어야 한다. 너무 밀어내서도 안 되고 가깝다고 버릇없게 굴어서도 안 된다. 친밀하면서 독립적인 관계야말로 성숙한 사람의 인간관계를 가장 잘 표현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