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원하는 것을 향해 노력할 때 참된 만족감을 느낀다. 원하는 것에 대한 기다림이 그것을 얻었을 때의 기쁨에 동조하는 것이 된다. 자신이 바라는 것을 얻기 위해 오랜 시간을 기다리며 노력했기 때문이다.
기다림이 욕구를 즉각 만족시킬 때보다 더 큰 기쁨을 가져다준다는 사실을 안다면 인내심을 실현하기가 훨씬 더 쉬워진다. 기다림에는 또 다른 이점이 있다. 기다림은 진짜 원하는 것과 진짜 중요한 것을 알 수 있게 해준다. 어떤 것들은 기다릴만한 가치가 있다. 우리는 그것의 가치를 판단하고 그것을 얻게 됐을 때에 진심으로 소중히 여길 수 있다.
인내심을 키우는 태도 중 하나는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확신을 갖는 것이다. 행복한 미래를 믿으면 지금 이 순간 더 침착하게 기다릴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과 동료에 대한 신념과 믿음이 필요하다. 보장된 것은 아무것도 없기 때문이다. 어떻게 될지 정확히 모르지만 행복한 미래가 올 것처럼 살아야 한다.
우리의 신념이 만들어내는 평온한 상태에서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것이다. 마음이 두렵고 다급해지면 스스로 균형을 잃게 된다. 어려운 문제를 헤치고 나갈 수 있는 내면의 지혜가 필요하다. 인내심을 유지하면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의 내적, 외적 자원을 모두 사용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무엇이든 항상 신중해야 하고 필요할 때는 양질의 조언과 도움을 구해야 한다. 상황이 좋지 않더라도 스스로에게 진실을 알려야 된다. 그러면 사실과 믿음으로 무장한 우리는 가능한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좋은 결과를 믿는다고 해서 인생이 정확히 원하는 대로 된다는 보장은 없다. 사업이나 인간관계에서 실패할 수도 있고 마음먹은 대로 안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의 신념은 일이 원하는 대로 풀리지 않더라도 결국은 잘될 것임을 믿는 것이다. 신념은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믿음이다. 올바른 방식으로 바라는 일이 실제로 일어날 거라고 확신하는 것이다.